바퀴벌레 퇴치방법 및 약 ( 갑자기 큰 바퀴벌레 한마리 보이면? )
날씨가 무더워지고 습도가 높아지면 여지없이 해충에 대한 공포도 늘어납니다. 그중 가장 혐오스럽고 반갑지 않은 해충이 바퀴벌레입니다. 바퀴벌레라는 놈은 무려 3억 5천만 년 전부터 생존중입니다. 집안에서 많이 발견되는 바퀴벌레는 독일바퀴와 일본바퀴입니다. 이 두 바퀴벌레는 번식력이 엄청나다고 보시면 됩니다.
바퀴벌레의 종류는 4천 가지가 넘을 정도로 많이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10종 이상이 서식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퀴벌레는 어둡고 따뜻하며 습한 곳을 좋아하고, 새집이든 헌 집이든 가리지 않고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차)
-자주 발견되는 바퀴벌레
-바퀴벌레 알
-갑자기 큰 바퀴벌레 한마리 보이면?
-바퀴벌레 죽어있는 이유
-밖에서 들어오는 바퀴벌레
-바퀴벌레 생기는 이유
-바퀴벌레 퇴치방법
-자주 발견되는 바퀴벌레
1. 독일바퀴 : 집안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바퀴벌레, 수명은 90일~ 최장 1년 이상, 크기는 10~12mm, 40개 정도 알이 들어있는 알집을 부화할 때까지 몸에 달고 다니는 특징이 있습니다. 크기가 작아 여기저기 잘 침투하고 번식력이 뛰어납니다.
2. 일본바퀴 : 일본바퀴의 이름대로 일본에서 왔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본바퀴의 크기는 2cm 정도로 암컷과 수컷의 생김새가 다릅니다. 암컷은 날개가 짧아 복부의 반만 날개로 덮여 있고, 몸이 수컷보다 통통한 편입니다. 날개가 복부보다 길다면 수컷으로 보면 됩니다. 암컷의 수명은 3개월 정도이고, 15개 정도의 알이 들어있는 알주머니를 14개 정도 낳습니다. 일본바퀴도 알집을 달고 다니고 부화시기가 되면 알집을 안전한 곳에 붙여둡니다.
3. 미국바퀴 (이질바퀴) : 바퀴벌레 중 가장 크고 성충의 경우 크기가 3~4cm이다. 수영장, 보일러 배관이나 낙엽 사이 등의 습하고 따뜻한 외부에서 서식하며 날 수 있다. 집안에서 거대한 바퀴벌레가 발견되었다면 미국바퀴가 밖에서 날아 들어왔다고 보면 됩니다. 수명은 1년~3년입니다. 16개 정도의 알이 들어있는 알주머니를 습한 곳에 산란합니다. 알주머니를 지속적으로 생산하며 사는 동안 10~80개 정도를 낳습니다.
4. 먹바퀴 : 크기는 2.5cm~3cm로 미국바퀴보다 약간 작습니다. 암컷은 알집을 몸에 달고 다니다가 부화하기 3~4일 전에 서식처 근처에 떨어뜨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남부지역과 제주도에 많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날개가 복부보다 긴 편이며 배 쪽은 무늬 없이 매끈합니다. 수명은 약 1년입니다.
-바퀴벌레 알
바퀴벌레 알은 타 곤충처럼 하나하나 낳는 것이 아니라 알주머니라는 것에 수십 개가 들어 있습니다. 바퀴벌레는 죽더라도 보안이 철저한 알주머니는 그대로 남기 때문에 번식력이 더욱 왕성하기도 합니다. 앞서도 언급했듯이 알이 부화할 때까지 알주머니를 배에 달고 다니는 독일바퀴도 있고, 알주머니를 안전한 곳에 떨어뜨리는 미국바퀴도 있습니다. 종류마다 번식하는 방법이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알주머니 형태로 낳는다는 것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갑자기 큰 바퀴벌레 한 마리 보이면?
갑자기 집안에서 바퀴벌레가 한 마리라도 보이면 심장이 덜컥 내려앉게 됩니다. 혹시나 안 보이는 어디 구석에 바퀴벌레들이 바글바글할 것만 같아서 말입니다. 만약 집안에서 가장 흔하게 서식하는 일본바퀴나 독일바퀴가 발견된 경우에는 우려하는 일이 발생 중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바퀴처럼 덩치는 크지만 밖에서 날아들어오는 바퀴벌레라면 신속히 잡아서 처리해 주시면 걱정을 안 하셔도 된답니다.
-바퀴벌레 죽어있는 이유
길 가다 죽은 바퀴벌레를 발견하고 이상하게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마치 죽지 않는 불사조처럼 바퀴벌레를 생각한 것이지요. 바퀴벌레도 생명체이기에 수명이 있습니다. 짧으면 수개월 길면 수년입니다. 바퀴벌레 죽어있는 이유는 수명이 다했거나, 바퀴벌레약 때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밖에서 들어오는 바퀴벌레
바퀴벌레는 집안에서만 산다고 아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밖에서 사는 것을 좋아하는 미국바퀴도 있습니다. 밖에서 바퀴벌레가 날아 들어왔다 싶으면 야생 바퀴벌레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때는 재빨리 잡아주시면 됩니다.
-바퀴벌레 생기는 이유
바퀴벌레가 생기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바퀴벌레가 살기 너무 좋은 환경을 갖추었기에 바퀴벌레가 생긴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음식물 있는 곳, 어두운 곳, 습한 곳, 하수구 등에 바퀴벌레는 자주 출몰하게 됩니다. 또한 택배 상자를 모아두면 바퀴벌레가 아주 좋아합니다.
-바퀴벌레 퇴치방법
사람들이 바퀴벌레를 싫어하는 이유는 세균을 옮기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도 바퀴벌레의 몸속에는 수십 가지의 세균과 바이러스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것들은 피부염이나 알레르기 등의 원인이 됩니다. 바퀴벌레를 퇴치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전문업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것이 부담이 된다 싶다면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바퀴벌레 약이나 붕산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바퀴벌레 약
바퀴벌레약의 원리는 연속적으로 바퀴벌레를 죽이는 것입니다. 즉, 바퀴벌레약을 먹고 바퀴가 죽으면 그 죽은 바퀴를 다른 바퀴벌레가 잡아먹는 것을 반복하면서 모든 개체들을 살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알까지도 없앨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바퀴벌레약은 붙이는 형태도 있고, 주사기로 짜는 겔 형태도 있으나 성분은 비슷합니다. 만약 주사기 형태의 바퀴벌레 약을 사용한다면 종이에 약을 짜서 군데군데 두시면 뒤처리가 편리합니다.
2. 붕산
붕산을 바퀴벌레가 먹게 되면 몸속의 수분이 사라지게 되어 살 수 없게 됩니다. 다만 바퀴벌레에게 붕산을 먹게 하기 위해 달걀노른자 같은 음식물과 섞어서 바퀴가 나타나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3. 연막탄
바퀴벌레가 넓게 퍼져 살고 있다면 연기를 넓게 퍼뜨리는 연막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막탄은 외부로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완전히 밀봉하고, 모든 서랍과 수납장 문을 열어서 시행해야 합니다. 다만 주변에서 화재로 오해하지 않도록 미리 말씀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바퀴벌레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바퀴벌레 퇴치방법으로 바퀴벌레 없는 세상 만들어 보아요.
댓글